2009 영어과 교육과정이 올해부터 초등 초년생과 중등 초년생에 적용되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이에 맞춰, 영어교과서가 실용영어로 위주로 개정되고, 내신 평가에서는 서술형 문제들의 출제비중이 점점 증가한다고 합니다.
과연 새로 적용되는 2009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영어과목의 목표와 지향점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살펴보면서 그 의미를 곱씹어 보도록 합니다.
2009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영어과 목표는?
오늘날 전 세계는 지구촌이라고 불릴 만큼 국가 간의 교류가 빈번하고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개인 생활에서부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지식을 생산하고 전달하는 능력까지 요구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언어로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들과 의사소통과 유대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학교에서 길러야 하는 핵심적인 능력 중의 하나이다.
즉, 세계화와 지식 정보화 시대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폭넓은 교양 및 문화생활을 영위하는 등 개인 생활의 질을 높이고,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도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2009 영어과 교육과정의 초등영어
초등학교 영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과로서 음성 언어를 중심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바탕이 되는 언어 기능 교육에 중점을 둔다.
문자 언어 교육은 쉽고 간단한 내용의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내용으로 하되 음성 언어와 연계하여 내용을 구성한다.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은 호기심이 강하며, 실생활에서 겪는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영어 교과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된 감각 및 놀이 활동, 찬트와 노래 부르기 등을 주로 하고, 체험 학습을 통하여 발견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지만 집중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멀티미디어자료와 정보통신기술(ICT) 도구 등 흥미로운 교육 매체를 통해 창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2009 영어과 교육과정의 중등영어
중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형성된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이며 체계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중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일상 영어에 대한 이해와 함께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등학교의 영어과 선택 교과목을 이수하는데 기반이 되는 영어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영어 교과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지만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중요하므로, 영어 교육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시민의식, 공동체 의식을 제고하며, 남을 배려하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외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세계인으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한다.
영어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또한, 외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첫째, 평생교육으로의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둘째,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셋째,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넷째,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르고 균형잡힌 태도와 자세를 기른다.
2009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 중 초등학교 영어의 목표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기초적인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나.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를 이해한다.
2009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 중 중학교 영어의 목표
중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기본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에 따른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일상적인 영어 사용에 자신감을 기른다.
나.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외국의 문화와 정보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영어로 소개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2009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교과서의 개정
2009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새로운 영어교과서가 제작 보급되었다고 합니다.
실용영어, 즉 영어말하기와 쓰기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다고 합니다.
영어문법, 영어독해에 치중했던 지난 날의 영어와는 달리 앞으로 영어교육은 영어말하기와 쓰기 중심으로 전개되는 트렌드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학교 선생님, 학생들이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를 어떻게 이해하고 적응하느냐가 대한민국 영어교육의 성패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2년을 영어를 배우고도, 토익 900점을 넘게 획득하고도, 우린 영어벙어리라는 멍에를 늘 짊어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대학 진학 후에도 직장 취업, 승진 등을 이유로 평생 영어의 노예가 되어서 살고 있죠.
새롭게 시작되는 영어교육과정에 목표하는 영어과목의 꿈이 실현되어 좀 더 글로벌한 의사소통능력을 무기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희망합니다~